생애

약력

제14대 달라이라마 톈진 갸쵸는 티벳의 정치적 지도자셨고 정신적 지도자이십니다.
달라이라마께서는 1935년 7월 6일 티벳 북동쪽 암도의 아주 작은 마을인 탁체르(Taktser)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셨습니다.
라모 돈덥(Lhamo Dhondup)이라 이름 지어졌던 달라이라마는 2세 때 제13대 달라이라마 툽텐 갸초(Thubtem Gyatso)의 환생으로 밝혀졌습니다.
달라이라마는 자비의 화연이며 티벳의 수호신인 관음불의 현신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관음불은 일류를 구하기 위해 다시 환생한 존재입니다.

4살 무렵의 달라이 라마
티벳에서의 교육

달라이 라마의 교육은 6세 때 시작되었습니다. 교육과정은 5개의 주요 과목과 5개의 비주요 과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5개의 주요 과목은 논리학, 티벳 예술과 문화, 범어(산스크리트어), 의학, 불교 철학이었고, 불교 철학은 논리와 인식론(Pramana), 반야경(Prajnaparimita), 중관론(Madhyamika), 율장(Vinaya), 아비달마(Abidharma) 5대경으로 세분되었습니다. 5개의 비주요 과목은 시, 음악, 연극, 점성술, 언어였습니다. 달라아라마께서 24세가 되셨던 1959년 연례 축제인 묀람(Monlam) 기간에 라사에 위치한 조캉(Jokhang) 사원에서 마지막 시험(게셰 하람파)을 보셨습니다. 달라이 라마께서는 최고 성적으로 통과하셨고 불교 철학에서 박사와 동일한 최고 학위인 게셰 하람파를 수여 받았습니다.

지도력과 책임

1949년 중국의 티벳 침공 후, 1950년 달라이 라마께서는 모든 정치적 권한을 맡기를 요청받으셨습니다. 1954년 달라이 라마께서는 마오쩌둥과 덩샤오핑, 저우언라이 등 다른 중국의 지도자들과 평화 협상을 하기 위해 베이징을 방문하셨습니다. 하지만 1959년 중국 군대는 라싸에서 일어난 티벳 민중 봉기를 잔혹하게 탄압하였고, 달라이 라마께서는 원치 않으셨던 망명의 길을 떠나셨습니다. 그리고 인도 북부의 다람살라에 티벳 망명 정부를 설립하셨습니다. 중국의 침공 이후 달라이 라마께서는 유엔에 구제 요청을 하셨습니다. 유엔 총회에서는 1959년, 1961년, 1965년 세 차례에 걸쳐 티벳을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티벳의 정신적, 정치적 지도자들과 함께
민주화를 위한 과정

1963년 달라이 라마께서는 행정 기구 설치를 민주화하기 위한 개혁에 따르는 티벳 민주 헌법 초안을 발표하셨습니다. 개혁의 결과는 ‘망명 티벳인의 헌장’으로 명명되어 새로운 민주 헌법이 반포됐습니다. 이 헌장은 언론, 신앙, 집회와 운동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망명한 티벳인들을 위한 티벳 정부의 기능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명시하였습니다.

1992년 달라이 라마께서는 미래 자유 티벳의 헌법을 위한 지침을 발의하셨습니다. 티벳이 독립하였을 때, 즉각적 과제는 임시정부의 설립이며 임시정부의 첫 번째 임무는 티벳의 민주 헌법을 구성하고 채택할 헌법제정회의를 수립하는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때에 달라이 라마께서는 모든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권력을 임시 대통령에게 이양할 것이며, 평범한 시민으로 살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달라이 라마께서는 과거의 우창, 암도와 캄 세 개의 지방을 연방으로 구성하는 민주 티벳을 희망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990년 5월 달라이 라마께서 제청하신 개혁으로 티벳 공동체를 위한 완전한 민주적 행정부가 실현되었습니다. 이전까지 달라이 라마께서 임명하셨던 티벳 내각(Kashag)은 제10대 티벳국민의회(티벳망명의회)로 흡수되었습니다. 같은 해, 인도와 다른 33개국에 있는 망명 티벳인들은 일인 일 투표의 원칙에 따라 확대된 제11대 티벳 의회의 46명의 의원을 선출했습니다. 구성된 의회는 새로운 내각 각료들을 선출하였고, 2001년 9월 티벳 유권자들은 수상(Kalon Tripa)을 직접 선출하여 민주화를 위한 더욱 큰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선출된 수상(Kalon Tripa)은 티벳 의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내각 각료들을 임명했습니다. 티벳의 장구한 역사에 있어 이것은 티벳인들이 정치적 지도자를 선출한 첫 번째 선거였습니다.

평화를 위한 움직임

1987년 9월 달라이 라마께서는 악화일로의 티벳 상황에 대한 평화적 해결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써 ‘티벳을 위한 다섯 가지 주요 평화 계획(Five Point Peace Plan for Tibet)’을 제안하셨습니다. 달라이 라마께서는 티벳이 아시아의 중심에서 평화의 성역이 되어, 모든 중생이 자연과 화합하여 살아가며 연약한 환경이 보호될 수 있는 곳이 되리라 예상하셨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중국은 달라이 라마께서 제안하신 여러 가지평화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섯 가지 주요 평화 정책

1987년 9월 21일 워싱턴의 미국 국회에서 하신 연설 중, 달라이 라마께서는 다음의 다섯 가지 기본 구성 요소들을 포함하는 평화 계획을 제안하셨습니다.

  • 1. 티벳 전 지역을 평화 지역으로 전환
  • 2. 티벳 민족의 존망을 위협하는 중국인 이주 정책의 중단
  • 3. 티벳인들의 기본적인 인권과 민주적 자유 존중
  • 4. 티벳의 자연환경 회복과 보호 및 티벳에서의 핵무기 생산과 핵폐기물 폐기 중단
  • 5. 티벳과 중국 민족 간의 관계 및 티벳의 미래에 대한 즉각적인 협상 시작
스트라스브로 제안

1988년 6월 15일 스트라스브로에서 있었던 유럽 의회에서 위의 다섯 가지 제안을 상술한 세부 제안을 제시하시고, 티벳 전체 3개 지역에 대한 민주적 정치 자치 운영체를 이끌어내기 위한 중국과 티벳 간 대화를 제안하셨습니다. 이 자치 운영체는 중국과 연합될 것이며, 중국 정부가 티벳의 외교 정책과 국방에 대한 권한을 지속하게 될 것입니다.

세계적인 평화의 상징
다람살라에서 공부 중이신 달라이 라마

달라이 라마는 평화의 상징입니다. 1989년 달라이 라마께서는 비폭력적인 티벳의 독립운동으로 노벨평화상을 받으셨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비폭력을 기반으로 한 달라이 라마의 독립운동은 많은 사람의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달라이 라마의 노벨평화상은 세계의 환경 문제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노벨상이기도 합니다.

달라이 라마께서는 6대 주의 62개가 넘는 나라들을 방문하셨고, 세계 주요 나라의 대통령, 수상, 지도자들을 만나셨습니다. 그리고 다른 종교 지도자들과 저명한 과학자들과 만나셨습니다.

1959년부터 달라이 라마께서는 평화와 비폭력, 종교를 뛰어넘는 자애, 보편적 책임과 자비심을 바탕으로 한 84개 이상의 수상과 명예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또한, 72권이 넘는 책도 쓰셨습니다.

그럼에도 달라이 라마께서는 본인을 일개 수도승의 한 명이라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