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지 약속

나에게는 일생에 걸쳐 전념하고 있는 세 가지 약속이 있습니다.

첫째,
인간으로서, 나의 약속은 자비, 용서, 인내, 만족, 자기 절제와 같은 인간 가치의 증진입니다. 모든 인간은 똑같습니다. 우리는 모두 행복을 원하지만, 고통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조차도 삶을 더 행복하게 해 줄 이러한 인간 가치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세속적인 도덕입니다. 나는 이와 같은 인간 가치의 중요성을 앞으로도 계속 이야기할 것이며, 만나는 모든 이들과 이것을 나누기 위해 헌신할 것입니다.

둘째,
수행자로서, 나의 약속은 세계 주요 종교 전통 사이의 이해와 종교 간 화합의 증진입니다. 철학적인 차이는 있지만, 세계의 모든 주요 종교들의 공통적인 핵심은 인류를 올바르게 이끌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종교 전통들이 서로 존중하고 서로 다른 전통 가치를 인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나의 종교와 관련된 하나의 진리만 보게 되면 그것은 개인적인 차원이지만, 크게 공동체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진리와 여러 가지 종교가 필요합니다.

셋째,
나는 ‘달라이 라마’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는 티베트인입니다. 티베트인들이 나를 진심으로 믿고 있기 때문에 나의 세 번째 약속은 티베트 문제에 있습니다. 나는 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티베트인들의 자유로운 대변인으로서 수행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티베트 민족과 중국 서로에게 이로운 해결책을 찾게 되면 이것을 지켜갈 이유는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 하여도 나의 마지막 숨이 다하는 날까지 첫번째와 두번째 약속을 지켜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