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추진 취지문

지금 왜 달라이라마인가?

달라이라마는 세계적으로 크게 존경을 받고 있는 불교지도자이자 평화운동가입니다.
세계 50여개국의 국민들이 이미 그 분을 초청하여 가르침을 경청해온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달라이 라마는 특정 종교나 이념을 초월하여 인간의 내면적인 가치, 비폭력과 자비, 관용과 화합, 인권, 환경, 문화, 빈곤의 문제 등을 세계인들에게 호소하고 실천해 왔으며 이와같은 활동을 통해 세계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198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우리 사회는 지난 40년 급격한 경제 발전을 이룬 대신, 인간가치와 도덕의 소중함, 그리고 용서와
화합의 미덕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물질만능주의와 무한경쟁으로 인한 인간소외, 그리고 문화와
환경의 파괴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게다가 종교간 갈등은 어느 때보다 높으며, 세계의 유일한 분단
국가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외면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세월호 사건에서
보듯이 이런 복합적 문제들은 불거져 나오게 마련이고 국민 내부의 갈등은 심화됩니다.

우리 한국의 불자들이 달라이 라마를 초청하고자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행복 달라이라마는 불안과 불신의 한국사회에 위안과 힐링의 멘토 역할을 할 것입니다.
위안과 힐링으로 불교는 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둘째, 평화 현재 한국 사회는 이웃과 타인에 대한 자비와 관용의 정신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증오와 폭력 대신 자비와 관용으로 사회의 갈등과 남북분단, 그리고 이웃나라와의 분쟁을 해소하는
길을 찾고자 합니다.

세째, 정신적 가치 경제적 가치 못지않게 이 시대에 정신적인 가치가 중요함을 확인하고 사회에
확산하고자 합니다. 불교의 수행 전통은 인류문화의 훌륭한 자산이라는 것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네째, 한국 불교의 국제적 위상 제고
티베트 불교와 한국의 선불교와의 만남을 통해 세계불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열어가고 한편 한국불교의 오랜 전통과 역사를 이 사회와 이웃 사회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섯째, 한국의 국격 확립
개인에게 인격이 있듯 나라에는 '국격'이 있습니다.
우리의 문화적 주권과 외교적 자주성을 확립하고 그 위상을 천명하고자 합니다.

이상과 같이 우리 한국의 불자들이 달라이라마를 초청하고자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달라이라마가 인류에게 주는 메시지와 실천을 우리가 함께 공유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불교의 자비와 평화의 정신을 이 시대에 구현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달라이라마의 방한을 통해서 그러한 우리의 의지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범불교적 역량을 모아 단합된 모습을 이 사회에 보여줍시다.

달라이 라마 방한 추진회